글라스 하우스(Glass House),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제주 섭지코지의 자연을 받아들이는 그만의 방법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46
전화 064-794-5400
운영시간 10:00 ~ 22:00, 운영 업장에 따라 상이
설계 안도 다다오(Tadao Ando)

"노출콘트리트 구조물 위 V 형태의 사각형 유리 구조물은 제주 섭지코지의 자연을 끌어들인다"


 안도 다다오의 '글라스 하우스'는 극히 단순하고 절제된 조형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하나의 모던하고 절제된 현대 조형물을 연상시키는 느낌을 줍니다. 건물의 입구는 콘크리트 스크린 벽에 의해 가려져 폐쇄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물 내부로 들어가기 전에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고 독특한 공간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건물의 1층은 입보다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전체 내용을 예상할 수 없는 극적인 대비를 선사합니다. 좌우 건물과 2층으로 둘러싸인 1층 데크에 올라서야 넓고 푸른 바다가 갑자기 펼쳐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물의 입구를 통과하는 순간에 예상치 못한 풍경을 방문자에게 선사하여 기억에 남는 순간을 각인시킵니다.



 건물의 정면은 뒷면의 폐쇄성과는 정반대로 전체가 유리로 마감되어 개방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물 내부와 외부의 경계가 흐려지며, 자연과의 교감이 강조되는데, '글라스 하우스'의 정면은 정동을 향해 손을 벌린 기하학적인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런 글라스하우스의 독특한 형상은 제주 섭지코지 자연과의 조화와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